콘텐츠

라이펫 랩

스피루리나 A to Z

2024.03.13 by 외과 수의사 크리스



❝ 스피루리나, 어떤 성분인가요? ❞



스피루리나는 지구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생명체인 시아노박테리아의 일종으로써, 주로 해수와 담수에서 자라납니다. 스피루리나는 진핵생물이 아닌 원핵생물로써 생물학적 특성에 따라 조류로 분류되기도 합니다. 스피루리나는 약 30억 년 전 지구에서 최로 광합성을 시작한 생물 중 하나로, 다른 식물들처럼 광합성을 통해 생존에 필요한 양분을 생성합니다.



❝ 스피루리나의 효능은? ❞


스피루리나는 단백질, 비타민, 미네랄, 철, 구리, 망간 등의 유익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. 특히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은 동물이 자체적으로 생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 9종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우수한 단백질원이 될 수 있습니다. 또한 베타카로틴, 피코시아닌, 엽록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유해한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. 스피루리나는 자체적으로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 신체에서 염증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, 광합성에 이용되는 엽록소는 체내의 독소, 중금속 등 유해 성분을 해독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. 동물에서는 치주질환구강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.



❝세균성 치주염에서 치조골 재생 효과❞



스피루리나는 위와 같 논문을 통해 동물에서 치주질환 개선에 대한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.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✅치은염
✅치주염
✅구내염
✅기타 치주 질환



❝ 스피루리나의 용법은? ❞

논문에서 사용된 키토산의 용량은 1일 1회 약 0.25g입니다. 급여 방법은 효과에 영향이 없으므로 공복이나 음식에 섞어서 편한 방식으로 급여할 수 있습니다. 양치질을 꾸준히 하지 못하는 반려동물은 항상 치주질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장기 복용이 추천됩니다.



❝ 스피루리나 복용 시 주의사항 ❞


키토산은 현재 까지 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습니다. 가능성은 낮지만 아주 드물게 알러지를 유발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. 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했을 때도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, 다른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약물이나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무방합니다. 단 스피루리나는 요오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,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 갑상선 질환을 가지고 있는 동물은 수의사와 반드시 상담을 거친 후에 급여해야 합니다.

크리스 외과 수의사

서울대 수의과대학 석사
2차 동물병원 외과과장
반려동물 임상경력 4년차

#치아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